home login login login
페이스북유튜브다음팟
 
홈 > 청산선사 > 당신의 자취
 
당신의 자취
가르침
육성강연
비경보
시
기사모음
후지TV동영상
 
 
 


만 일 년(滿一年)이 걸렸지요. 다음 해인 1950년 봄에 비로소 건곤단법(乾坤丹法)의 수련(修煉)이 시작되었으니까요.
그런데 한 차원 높은 건곤단법(乾坤丹法)을 시작해보니 그야말로 오십종목의 중기단법(中氣丹法)은 수련(修煉)의 기초(基礎)에 불과(不過)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따라서 그러한 기초(基礎)가 없이는 신묘(神妙)하기 이를데 없는 건곤단법(乾坤丹法)을 수련(修煉)할 수 없다는 것을 비로소 깨달았습니다. 이와 같이 말로 설명(說明)해서는 아무 효과(効果)가 없고 이해(理解)가 못되지만 스스로 체험체득(體驗體得)하면 그 원리(原理)가 내 마음 내 몸에서 일어나고 작용(作用)되는데서 스스로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.
이 건곤단법(乾坤丹法)은 그 행공종목(行功種目)이 이십삼법에 불과(不過)하나 그 법(法)을 수련(修煉)하는데는 만 일 년(滿一年)이라는 세월(歲月)이 소요(所要)되었지요. 나의 사부(師父)이신 청운도사(靑雲道士)는 언제나 간단한 몇 마디 설명(說明)을 주시고는 단법(丹法)의 실천(實踐)으로 나 스스로 자각(自覺)케 하였고 나는 나의 자각증험(自覺證驗)으로 그 원리(原理)의 진실성(眞實性)을 알게 되어 신념(信念)을 가지게 되었으니 이 신념은 천하(天下)가 다 움직여도 변동(變動)할 수 없는 태산(泰山)같은 신념(信念)이 된 것입니다.
원기(元氣)의 축적(蓄積)을 바로 처리(處理)하지 못하면 곤란(困難)한 지경(地境)에 이릅니다. 수련자(修煉者)들은 그 처리(處理)의 방법(方法)을 사범(師範)에게 배우지 않으면 큰 손해를 받는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.

생각해 보십시오. 입산(入山)하여 고행일년(苦行一年) 기초적 행공(基礎的 行功)인 오십단법수련의 일 년을 지나서 건곤단법수련(乾坤丹法修煉)에 일 년이 또 걸렸으니 수도(修道)라는 것이 얼마나 고행(苦行)인지 짐작하실 것입니다. 말이 났으니 말이지 도심지에 앉아 하루 한두 시간에 수련으로 도력을 얻도록 하겠다는 나의 시도(試圖)는 사실상(事實上) 힘드는 일인 줄 알지만 절대불가능(絶對不可能)한 일이 아니니 도장(道場)을 열라는 사부(師父)님의 지시(指示)를 믿고 시작(始作)한 일이요, 또한 가능성(可能性)을 발견(發見)한 것이 나의 신념(信念)이 된 것입니다.
그런데 새로 시작한 건곤단법(乾坤丹法)의 행공(行功)은 보통상식(普通常識)으로는 이해(理解)하기 어려운 현상(現象)이 비로소 일어납니다.
그 원리(原理)부터 동양적 철학(東洋的 哲學)의 골자가 들어 있지요. 동양적 철리(東洋的 哲理)를 인정(認定)하지 않고서는 이해(理解)가 되지 못하며 그 원리(原理)를 인정(認定)하고 실천(實踐)해보지 않고서는 그 신비(神秘)로운 체험(體驗)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.
마치 서양인(西洋人)으로서 동양의학(東洋醫學)을 연구(硏究)하는 의사(醫師)가 동양적 철학(東洋的 哲學)인 일기 십이경락 삼백육십오 경혈(一氣 十二經絡 三百六十五 經穴)이라는 원리(原理)를 인정(認定)하지 않고는 침(針)이나 뜸이나 약(藥)을 쓸 수 없으며 따라서 인정(認定)하고 쓴다면 그 효과(效果)를 보게 되는 사실(事實)과 흡사합니다. 이십세기 후반에 들어가면서 갑자기 서의(西醫)들이 동의(東醫)에 대한 큰 관심(關心)을 갖는 현상(現象)은 동방철학(東方哲學)의 기(氣)와 음양(陰陽)과 오행(五行)의 원리(原理)를 인정(認定)하고 덤벼든다고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. 그러나 그들은 아직도 단리(丹理)를 기초(基礎)로 한 동양철학(東洋哲學)을 우리의 심리(心理)와 생리(生理)로 그 합리성(合理性)을 실증(實證)하는 첫 단계(段階)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. 이론(理論)은 추상적(抽象的)이나 그 이론(理論)을 실천(實踐)해 보면 그 이론(理論)이 합리적(合理的)이라는 것을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(現象)에서 실증(實證)되고 입증(立證)되는 것입니다.

그러므로 나의 사부(師父)이신 청운도사(靑雲道士)는 언제나 간단한 몇 마디 설명(說明)을 주시고는 단법(丹法)의 실천(實踐)으로 나 스스로 자각(自覺)케 하였고 나는 나의 자각증험(自覺證驗)으로 그 원리(原理)의 진실성(眞實性)을 알게 되어 신념(信念)을 가지게 되었으니 이 신념은 천하(天下)가 다 움직여도 변동(變動)할 수 없는 태산(泰山)같은 신념(信念)이 된 것입니다.
천지인건곤(天地人乾坤)의 기(氣)는 우주(宇宙)에 미만(未滿)하여 음양오행(陰陽五行)의 작용(作用)을 합니다. 인간(人間)도 그 동일(同一)한 원리 중(原理 中)에서 생존(生存)합니다.
건곤행공(乾坤行功)은 우주적 입장(宇宙的 立場)에서 우주생성(宇宙生成)의 원리를 내 한 몸 안에서 작용(作用)을 시키는 방법(方法)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.